본문 바로가기

자기 개발/코딩

코딩 시리즈_4 코딩의 종류

 

최근 인기를 모으고 있는 블록 기반형 언어 스크래치는 블록 모양의 명령어를 쌓아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입니다.

반면, 우리가 아는 XML, PHP, HTML 등의등의 언어들은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모든 프로그래밍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직접 키보드로 입력해야 하다 보니 키보드 작업에 능숙해야 하고 구문도 복잡하며 오류에도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간단한 문장을 하나 만들 경우라도 10줄 이상의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텍스트 기반의 코드가 모두 길고 복잡한 것을 아닙니다.

C언어의 경우 길고 복잡한 언어에 속합니다. 그에 반해 파이썬(Python)C언어로 수 백 줄을 해야 하는 코딩을 몇십 줄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파이썬이 무조건 C언어보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또 대부분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각 프로그램 또는 통합개발환경을 설치하여 각 언어에 맞는 코딩법을 익혀야 합니다. 그래서 텍스트코팅의 문제 해결 능력보다 프로그래밍 문법이 어려워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러나 종류는 달라도 다음과 같이 변수, 함수, 조건문, 반복문 등의 문법은 대부분의 언어가 거의 동일한 문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 가지 문법을 다룰 줄 알면 다른 언어에는 금방 익숙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하드웨어를 제어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구글 사이트나 크롬,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이 C++ 언어로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무리 중요하고 쉽다 하더라도 초보자에게는 시행착오가 많아 흥미를 잃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코딩에 입문하시는 분이라면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순서로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블록 기반형 언어도 다른 텍스트 기반형 언어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래밍의 기본 논리는 비슷합니다. 하지만 화면 구성이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제시되어 있어서 입문자는 유연하게 배워 볼 수 있습니다.이중 스크래치는 전 세계 학교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블록 기반형 언어는 오피스 프로그램이나 복잡한 게임 개발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즉 무궁무진한 활용은 어렵다는 것입니다. 스크래치는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익히고 간단히 실습해 보면서 프로그래밍에 재미를 느끼고 학습하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스크래치 외의 블록 기반형 프로그램을 소개하자만 우리나라 초중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엔트리, 스마트폰용 앱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앱인벤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되고 있는 피지컬 컴퓨팅이 가능한 메이크 코드 등이 있습니다.

블록 기반형 언어는 애들용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입문 자라면 블록 형부터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텍스트 코딩으로의 전환도 가능합니다.